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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의 6가지 제한 사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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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됨 2023-04-24 · Updated 2023-04-28

구글 애널리틱스의 6가지 제한 사항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niversal Analytics)라고도 하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무료 버전은 시장 점유율이 86%로 현재까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웹 애널리틱스 솔루션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기업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무료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GA4)는 웹에서 유저 행동 및 개인 정보 보호의 변화하는 패러다임에 대응하는 구글 플랫폼의 개선된 버전입니다. 즉, 플랫폼은 복잡한 UI, 가파른 학습 곡선 및 해결되지 않은 규정 준수 이슈로 인해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번 블로그 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주요 제한사항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가지 한계가 무엇인가요?

가파른 학습 곡선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익숙하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4 사용법을 배우는 데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GA4는 데이터를 보기 위한 리포트 인터페이스가 아닙니다. 대신 사용자의 기본 설정과 요구 사항에 맞게 리포트를 조정할 수 있는 DIY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편 GA4는 광범위한 사용자 지정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채택하려면 사용자의 상당한 분석 기술과 데이터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GA4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지고, 새로운 메트릭을 이해하고, 가치 있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해야 합니다.

직관적이지 않은 인터페이스 (UI)

구글 애널리틱스 4에 도입된 변경된 리포트 및 측정 기술은 마케팅 커뮤니티에서 잘 이해되지도 않고 널리 수용되지도 않아 탐색하고 통찰력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간단한 메뉴 레이아웃은 또한 일부 새로운 기능이 출시되거나 업데이트된 시기를 알기 어렵게 만듭니다.

표준 측정항목 및 리포트 누락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로 인해 세션당 페이지 또는 평균 세션 시간과 같은 일부 표준 계산 측정항목은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GA4는 참여 (engagement) 세션,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및 참여율과 같은 몇 가지 대체 측정항목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지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제는 그 측정항목들이 완전히 새롭다는 것입니다. 즉, 그러한 지표가 존재하지 않는 과거 데이터에 연결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의 친숙한 리포트 중 상당수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GA4에는 획득 보고서가 3개뿐인 반면 UA는 30개를 제공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 사례에 대한 맞춤 보고서를 설정해야 합니다.

복잡한 전환 추적 설정

GA4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모델은 주로 페이지/세션, 세션 기간 및 대상을 기반으로 하는 몇 가지 기본 목표를 설정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GA4에서는 이벤트 기반 전환만 볼 수 있으므로 대부분의 전환 항목에 대해 구글 태그 관리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예를 들어 thank-you 페이지를 사용하여 양식 제출을 추적하는 전환을 생성하려는 경우 설정이 매우 복잡하며 GTM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성공적인 양식 제출을 추적하는 것은 많은 사이트에서 중요한 전환 유형이므로 중요한 페이지에 대한 방문을 쉽게 추적할 수 없는 일부 회사에게는 중요한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련 한계

구글 애널리틱스는 개인 정보 보호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데이터 보안과 같은 일부 사항은 올바르게 처리하지만 대부분 투명성과 개인에게 데이터 제어 권한을 부여하는 다른 영역에서는 부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 보호를 직접 관리해야 합니다. 다음은 구글의 개인정보 관련 의심스러운 관행의 몇 가지 예입니다:

  • 서비스 약관에서 구글은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활용할 권리를 주장합니다. 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수집하는 정보가 다른 구글 제품 사용자와 공유됨을 의미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는 데이터를 완전히 익명화할 수 없습니다. 개인 정보 처리를 원하지 않더라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모든 사용자가 고유한 ID를 받기 때문에 피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자의 사이트를 방문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재방문하는지와 같은 세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온라인 식별자는 PIPA 및 GDPR에 따른 개인 정보입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는 유럽연합 거주자에 대한 세부 정보를 포함한 사용자 데이터를 미국의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므로 개인 정보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GA4에는 방문자가 데이터 사용에 동의하지 않아 발생하는 데이터 손실을 해결하는 적절한 솔루션이 없습니다. GA4는 동의하지 않은 사용자에 대해 제한된 정보가 있는 이벤트만 수집하므로 고객 여정 분석, 전환 속성 실행 또는 퍼널 분석이 매우 어렵습니다. 이벤트는 세션에 연결되지 않으므로 이벤트가 관련된 세션, 사용자가 중단한 단계 및 이유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복잡한 마이그레이션 과정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로 전환하는 것은 다른 플랫폼으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플랫폼 간에 데이터, 태그 또는 설정을 가져올 수 없습니다.

처음부터 GA4 설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회사 규모가 크고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경우 프로세스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세심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수집 모델은 플랫폼 간에 크게 다르기 때문에 모든 이벤트를 적절하게 생성하고 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의 단점은 심각도가 다르며 비즈니스마다 다릅니다. 일부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다른 것들은 상당한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GA4가 부족한 경우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여 이를 보완하려고 시도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한계가 심각한 문제인 경우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 4 36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단순히 다른 애널리틱스 공급업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한계를 벗어나 다른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 전에 대체 솔루션의 작동 방식, 제공 항목,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방식을 검토하고 비교하세요.
저희는 다양한 애널리틱스 플랫폼에 대한 수많은 세부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면 무료 웹 분석 플랫폼 비교를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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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ałgorzata Poddębniak

Senior Content Marketer

Senior content marketer at Piwik PRO, copywriter, translator and editor. She started as a freelancer, gaining experience with creating versatile marketing content for various channels and industries. Later, she began working as a translator and editor, specializing in academic articles and essays, mainly in the field of history and politics. After becoming interested in SEO, she moved on to work as a content writer for a technical SEO agency. While there, she designed the company newsletter and planned and created in-depth articles, practical guides, interviews, and other supporting marketing materials. She joined Piwik PRO with extensive knowledge of technology, SEO, and digital marketing. At Piwik PRO, she writes about analytics, privacy, marketing, personalization, and data management and explains product best practices and industry trends for different indus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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